활동갤러리

활동갤러리: 내부활동 게시글 내용

내부활동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안내서

작성일 2022-03-31 조회수 108
작성자 관리자
작성일
조회수 108

코로나19 격리해제 후, 이제는 재활! 건강한 일상 되찾아요.

  -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안내서 발간 -

 

국립재활원(원장직무대리 김완호)은 코로나19 감염 이후 회복 중인 국민들을 위해 재활 정보를 담은 「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 안내서」를 발간했다.

  - 본 안내서는 재활의학의 관점에서 호흡 관리, 일상생활을 위한 피로 관리, 신체활동과 운동, 인지 관리, 삼키기 관리, 목소리 관리 등 코로나19 감염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영역별로 담고 있다.

 

코로나19 감염 환자의 상당수는 후유증 없이 회복하지만 일부는 발병후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.

  -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(Nature) 에는 이탈리아, 영국, 미국, 중국 등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추적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고찰한 결과가 게재되었다. (2021년 8월)

   · 해당 연구결과에서는 발병 후 2주 이상 지속되는 증상이나 징후를 장기적인 영향으로 보았고, 코로나19 환자의 80%에서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다고 보고했다.

   · 흔하게 보고되는 증상으로는 피로(58%), 두통(44%), 주의력 장애(27%), 호흡 곤란(24%) 등이 있다.

 

국립재활원은 영국 국립보건연구원(NIHR)의 보고서, 영국 국립보건임상평가연구소(NICE)의 지침, 세계보건기구(WHO) 유럽지부에서 발간된 자가 관리를 위한 안내서 등을 검토하여 코로나19 격리해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방법을 안내서로 발간하였다.

  - 발간된 안내서는 코로나19 격리해제되는 사람에게 배포되고 있으며, 동 책자의 내용(PDF 파일)은 국립재활원 누리집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. 추후 더 많은 국민들이 재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영상으로 제작해 국립재활원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(2022년 5월)할 예정이다.

 

   * 국립재활원 누리집(www.nrc.go.kr) > 장애인 건강 및 재활 정보포털 > 자료실

   * 유튜브 채널 www.youtube.com/channel/UCv8BrfSwmHcX1LUblpjPF8w?view_as=subscriber

 

「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 안내서」가 입원 치료, 생활치료센터 치료, 재택치료를 마친 국민들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.

 

출처: 국립재활원, http://www.nrc.go.kr/portal/board/boardList.do?menu_cd=10_01
 

이전 글 장애인 건강검진서비스 연계
다음 글 자조모임 운영지원_원예프로그램 4회기
게시물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비밀번호
확인 닫기
Top